꾸뻬씨의 행복여행


이 책의 저자인 프랑수아 를로르는 책의 주인공인 꾸뻬와 같은 정신과의사이며 그의 실제 인생살이를 통해 보고 느낀점을 책으로써 완성했다고 한다. 사실 꾸뻬라는 주인공의 이름은 원서와 다르다. 원서의 주인공이름은 헥터. 소설을 기반으로한 영화도 마찬가지로 주인공 이름은 헥터다. 다만 소설이 먼저 알려져 그냥 꾸뻬로 제목을 달고 나왔다고 한다. 이유는 좀더 프랑스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서라고 -_-a; 여하튼 정신과 의사인 꾸뻬는 하루하루 불행하고 행복을 원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상담을 하며 이야기를 들어주고자 노력하지만 스스로는 과연 행복이 어떤상황에서 얻어지는지 알수없었다. 삶에 지친 꾸뻬는 여행을 통해 의미를 얻고자 떠나고 책의 내용은 시작된다.


여행을 위해 떠난 비행기안에서 우연치않게 상위클래스 좌석으로 앉게되었고 여기서 행복감을 느끼게된다. 이런 사소한 것에서 느끼는 행복도 행복이라고 생각했는지 메모를 하며 행복이 어떤것인지 느낀점을 적어간다.

그런데 다른사람은 상위클래스 좌석도 불만이라며 투덜대는 사람들을 보며 남들과 비교하는 삶은 행복하지 못하다는결론을 내리게된다. 


중국으로 도착한 꾸뻬는 친구와 만나게되고 물질만능주의로 대표되는 친구인 뱅쌍을 만난다. 업계 최고가 될것이라며 삶의질보다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보며 꾸뻬는 이게 정말 행복일것인지도 의문을 갖게되는 동시에 뱅쌍이 소개시켜준 잉리라는 중국여자와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그녀는 콜걸이나 마찬가지인 입장이었고 그것을 알게된 꾸뻬는 크게 상심함과 동시에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해 행복감을 느낀다. 


또다시 발길을 옮겨 흑인들이 살고 정치가 어지러운 지역으로 여행을 가게되고 노상강도에게 붙잡혀 죽을고비를 넘기게된다. 

꾸뻬는 죽을 위험을 느끼며 자신의 삶을 한번더 되돌아 보게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고 삶을 느끼는 자체에 대한 즉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행복감도 느낀다.


행복에대한 연구를 하는 교수를 찾아기기위해 잠시 들린 친구집에서 꾸뻬는 다시 행복이란 어떤것인지 자신이 어떤목적으로 여행을 하고있는지 친구 부부에게 설명을 해주었고 친구는 과거보다 더 나은 현재가 된다면, 남이 아닌 자신과 비교하여 나아진 삶을 살고있다면 그것이 행복이라는 의견도 듣는다.

이 의견에도 참으로 동의를 하는 바이다. 남의 생각을 들을것 없이 자신 스스로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위해 노력한다면 그 과정에서 행복감을 느낄수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꾸뻬는 행복을 연구하는 교수와 대면하게되고 많은부분 꾸뻬와 공감을 가지지만 교수라는 입장에서 연구를 입증하려면 실체적인 증거가 필요하기에 과학적으로 행복에 접근하는 모습을 보인다.

뇌단층을 촬영하여 슬프거나 행복할때의 뇌의 모습을 보며 행복에 대해서 연구한다. 

꾸뻬는 스스로 결론을 내린다. 사물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행복감을 달라질수있다고. 


이후 고승과의 만남을 통해 행복에 대해서 다시금 정리할수있는 시간을 가질수있었고 고승은 하나의 진리가 있더라도 개개인 모두에게 적용될순없다는 말과 함께 행복은 미래나 과거가 아닌 현재, 순간순간 느끼는 감정에서 비롯된다는 조언을 해준다.


꾸뻬는 여행과정을 통해 행복이란 어떤것인지 사색할수있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고 스스로 결론은 내리지 않는다. 마치 저자가 독자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처럼 스스로의 행복관에 대해서 조언을 해준다고 보면 되는 책이라 느꼈다. 

한문장으로 행복은 어떻게 추구할수있는것인지는 형용할수없으나 경쟁을 버리고 사랑을하며 자신의 삶을 소중히하고 현재에 충실할때, 거창한 것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닌 소소한 행복감을 통해 행복을 얻어내게 된다고 말이다.

동시에 나는 사회적인 삶을 살고있기에 더불어 사는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을 많이 하게되었다. 동시에 읽고 있는 '미움받을 용기'에서도 꾸뻬씨의 행복여행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눈에 띄어 행복추구는 일종의 공통분모가 분명 있다고 느꼈다.

남들과 비교하고 경쟁하지 말것. 문제점이 있으면 그것에 직면해야만 해결할수있다는것. 사실 이런 책들을 읽다보면 힘들고 고단한 상황에 직면했을때 어떻게 빠르게 정신적으로 극복할수있는지 일종의 정신적인 수양을 길러주는 책이라고 본다. 혹은 일종의 정신승리기법을 갈고 닦는 책으로도 느껴질수있어보인다.

그도 그럴것이 개개인의 행복을 위해서는 과거에 얽메여서는 절대 안된다. 과거는 타임머신이 없다면 절대 손을 볼수없기때문이기에 그것을 해결할 방도가 없고 결국 얽메이면 스스로 불행해지기 때문. 즉 행복하기 위해서는 현재에 충실하라는 'Carpe diem'의 궤를 같이 한다고 느낀다. 거기에 부수적으로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경쟁이라던지 물욕이라던지는 보너스로 첨가되는것이고.


행복이라는 감정도 이러한 책을 통해서 추구되는 바가 전파될수있다면 그 또한 좋을 것이다. 그게 바로 인간이 가진 정말 큰 강점이니


꾸뻬씨가 여행을 통해 느낀 행복에 대한 느낀점.

배움 1_ 행복의 첫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남과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 모두 같을순 없으니까 남과의 비교는 끝내 행복해질수 없다.

배움 2_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소소한 것에서 오는 행복. 행복은 거창한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배움 3_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에서 행복을 느껴라

배움 4_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물질에 얽메인 행복은 행복이 아니다.

배움 5_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행복은 거창한 것이 아님.

배움 6_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행복은 목표이자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배움 7_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사랑하라

배움 8_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사랑은 위대한것

배움 9_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어느정도 해결만 된다면. 더이상 바랄것 없는것도 행복

배움 10_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위치가 만족스럽다면 그것 또한 행복.

배움 11_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소소한 것에서 온다.

배움 12_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배움 13_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사회적인간으로서 하나의 구성원으로서 존재해야한다.

베움 14_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꾸밈없는 모습에서 행복을 느껴야한다.

배움 15_ 행복은 살아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삶에 대한 감사와 행복

배움 16_ 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배움 17_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배움 18_ 태양과 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배움 19_ 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 20_ 행복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 달려 있다.

배움 21_ 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쟁심이다.

-남과 비교하지 말 것

배움 22_ 여성은 남성보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배려할 줄 안다.

배움 23_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반응형

'다이어리 > 감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워즈7 포스 어웨이큰  (0) 2015.12.20
조조 모예스 - 미 비포 유(Me Before you)  (0) 2015.09.25
국제시장  (0) 2014.12.21
비긴어게인  (0) 2014.12.15
인터스텔라  (0) 2014.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