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어플은 다양합니다. 제대로된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자그마한 지출에도 확실한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게 중요하겠죠. 
모바일과 PC로 자유롭게 동기화가 가능한 다양한 가계부가 많습니다. 그중 복식부기로 유명한 후잉을 먼저 살펴보죠.



후잉에서 내세우고있는 복식부기형태의 가계부는 기업, 자영업자라면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가계부(?)입니다.
자산 + 비용 = 자본 + 부채 + 수익 을 이용하는 여하튼 전통이있는 자산관리방법인데.. 일반사용자도 유용히 사용될런지 궁금했습니다. 
복식부기라는 어감도 어려워서 후잉쓴다하면 좀 있어보이기도 하고 전문적으로 가계부관리를 하는구나 막연히 생각하기도 했드랬죠; 
중요한건 후잉 가계부사용료는 만만치 않습니다! 가장저렴하게 3년사용한다고해도 72,000원입니다. 과연 그만큼 이용가치가 있을까요?
이용할수있는 항목은 아래와같습니다. 


거래입력 : 각종 비용 및 수익, 부채등 말그대로 거래에 대한 인풋창입니다. 기본이죠
거래내역 :  내가 뭘 입력했는지에대한 내역


이하는 사실상 결제를 해야 원활히 아래항목을 보고 분석할수있습니다. 가계부 통계리포트들인데 사실상 가계부쓰는 이유이기도하고 핵심이죠.

예산 : 사용예산을 임의로 정하고 내가 얼만큼의 지출을했는지 목표달성을 한눈에 볼수있습니다.
비용수익 : 지출과 수익에 대한 종합 보고서입니다. 이번달 얼마를 어디에 썻고 얼마를 벌었는지 가장 요긴하게 그리고 가장 많이 처다볼 리포트입니다.
자산부채 : 자산(예적금,기타 금융자산)과 부채(신용카드사용료, 대출금등)항목을 월,분기,1년단위로 볼수있습니다.
신용카드 : 각 신카 사용금액을 월,분기,1년단위로 볼수있습니다.
자금증감 : 모든항목의 자금을 월,분기,1년단위로 비교해볼수있습니다.
기간손익1 : 수익과 지출 그리고 그 차이에 따른 이익을 월,일별로 볼수있습니다.
기간손익2 : 수익과 지출중 고정과 유동따른 추이를 볼수있습니다.(예로 고정수익은 급여와같은, 유동수익은 성과금이나 세뱃돈등, 고정지출은 주유비 통신료, 보험료등 유동지출은 유흥비 선물구입등입니다.)
자산변동 : 자산,부채,순자산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살펴보면 여러리포트가 많고 리포트를 보며 내가 이때 어떻게 지출을 했고 수익을 얻었는지에 대해 내역접근도 손쉽다는걸 알수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후잉은 복식부기라고해서 그다지 어려운것도 아니란 것이죠 평범한 가계부입니다. 리포트가 다양한 ㅎㅎ

그리고 자잘하게 아쉬운점은 후잉은 오픈API로 전부 구성되어있어 좋긴하나 전용어플이 없이 외부다른분들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용 비공식어플이 존재합니다. 용이하긴하지만 sms분석이 안됩니다. 이건 개인적으로 치명적이라고봅니다. 그리고 신용카드결제시 각종 할인혜택들이 많은데 이부분은 따로 적을수가없습니다. 따라서 신카사용에 따른 할인혜택확인 및 작성이 곤란해요
또한 가계부와는 별개로 후잉사이트 이용시 뒤로가기나 앞으로 가기를 하면 웹페이지가 먹통이되는 현상이 있어 좀 귀찮습니다. 꼭 버튼을 눌러 이동해야해요. 이부분은 게시판이용할때도 불편합니다. 새페이지에서 게시글 읽기도 안되며 검색창도 전체검색만 지원하는등 검색엔진이 정말 구립니다. 이부분은 확실히 불편합니다. 
다만 자영업자라던지 기업가라던지(기업가라면 쓰지않겠지만) 좀더 복잡한 자산흐름을 가지고 있다면 다양한 리포트분석을 간편히 이용할수있어 용이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후잉을 쓰면서 클머니나 편한가계부가 그가격에 얼마나 대단한 어플인지 소름돋으면서 알게되었습니다. 위의 해당하는 복식부기가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다만 이쪽도 완벽하진 않습니다. 
클머니는 연간통계에서 내역 접근은 되지만 수정이 안되서 아쉽습니다. 또 엑셀내역내보내기가 안되서 치명적입니다..  PC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액셀내보내기가 됩니다 ㅠㅜ 단 엑셀이 반드시 깔려있어야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더이상 개발자분이 관리를 안하시는거 같아요 ㅠ  다시관리를 꾸준히 하기시작하시네요 ㅎㅎ
그에 반해 편한가계부는 카페를 통해 꾸준히 관리되고있으며 소통이 원활합니다. 액셀내보내기도 되며 통계에서 내역접근 수정도 용이합니다. 또 sms분석도 클머니보다 신속,정확합니다. 다만 이쪽은 PC에서의 접근이 웹을통하기때문에 본격적으로 하기에는 조금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가장중요하게 동기화가 신속하진 않았습니다. 또 리포트분석이 클머니보다는 떨어져보이며 자산관리부분에서는 클머니에 비해 굉장히 불편합니다. 저축이라던지 복식부기가 힘듭니다 지출면에선 간편하죠. 클머니의 라이트판이라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후잉과 비교시 리포트항목은 

예산 : 클머니, 편한가계부 기능제공
비용수익 : 클머니, 편한가계부 기능제공
자산부채 클머니, 편한가계부 기능 제공
신용카드 : 클머니, 편한가계부 기능제공
자금증감 : 클머니, 편한가계부 기능제공
기간손익1 : 클머니 기능제공
기간손익2 : 없습니다만 클머니와 편한가계부 전체통계기능으로 대신할수있습니다.
자산변동 : 클머니 기능제공

개인적으로 이상적인 가계부는 이렇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로 둘다 이용가능하며(클머니,편한가계부) 동기화가 신속하고(클머니,편한가계부) 지출내역 입력은 SMS로 초간단(클머니,편한가계부), 기본 자산흐름도 복식부기에 뒤지지않는 어플이되(클머니,편한가계부) 신용카드 적립 및 할인, 할부의 내용도 동시 입력가능할것(클머니), 액셀내보내기가 가능하고(클머니, 편한가계부) PC에서 용이하게 수정 및 동기화(편한가계부)도 가능할것. 

너무 이상적인가요? ㅎㅎ 최선은 클머니와 편한가계부 둘다 사용하고 PC에서는 편한가계부로 액셀로 받아 직접 리포트 작성하거나 네이버에 검색하며 나오는 다양한 액셀가계부를 빌려 내역을 적용, 리포트분석을 하시면 됩니다. 
귀찮으니 저는 클머니와 액셀리포트를 사용합니다만 ㅎㅎ 개인적으로 후잉가계부가 그만큼 가치가 있는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또한 저는 클머니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주인장이 업데이트를 안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존하는 가계부중 가장 우수하다봅니다. 

편한가계부와 비교하자면 편한가계부는 지출입력이 굉장히 간편하지만 복잡한 복식부기에는 영 어색한 모양새입니다. 자산관리, 리포트비교 모두 클머니가 압승입니다. 조금만 파고들어봐도 클머니가계부가 얼마나 위대한지 느끼실수있습니다.

네이버가계부는 기본적으로 모바일은 안드로이드 전용이며 PC로도 동기화됩니다. 모바일에서는 SMS모든 관리는 관리메뉴를 통해 관리할수있는데 고정지출관리, 분류관리, 카드관리, 통장관리로 나뉩니다.사실 사용하다보면 복식부기라고 하기엔 편의성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PC에서는. 네이버가계부는 아이폰은 되질 않는다는 치명타가 있습니다. 클머니는 모든 기기를 지원하니까 혹시라도 기기변경하더라도 안심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가계부어플 전부 써보진 못했는데 대표적으로 네이버가계부, 편한가계부, 클머니, 후잉 이렇게 써봤네요.

위플머니 - 지출카테고리 대분류는 작성되나 소분류는 작성불가. 카드결제일 설정불가 자산별 통장설정불가, 결제카드 통장설정불가. 

벤토이 -지출 수입 반복입력시 클머니만큼 세세하게 지원되진않음 (클머니는 공휴일등 휴일때 전일 다음일까지 지정됨)
         안드로이드 및 피시판 없음
         Ui에 치중한 나머지 카드나 통장이 많아질수록 페이지를 넘겨써야해서 쓰기가 불편하고 카데고리 편집 및 사용하기가 불편
         또한 이러한 정보가 많아질수록 어플이 굉장히 무거워진다
         수입은 카테고리를 지정 할 수가 없다
         sms문자 분석안됨!!! 치명적이네요
         단 장점으로는 지출 및 수입입력시 사진촬영은 굉장히 좋네요. 특히 영수증 촬영해서 보관하면 더 편리하겠죠 ㅎ

똑똑가계부-  안드로이드전용이네요! 또한 피시판도 없구요 전체데이터 엑셀내보내기는 안되네요. 지출란에는 지출만 수입란에는 수입란만 적어야하니 좀 번거로워 보입니다. 한꺼번에 첫화면에서 보기가 좀 불편한듯. 
지출란 입력시 카테고리를 입력하고 세부카테고리를 또 터치하여 선택해줘야하는것도 좀 번거롭네요. 반복입력시 클머니처럼 세세하게 공휴일일때 전후날짜에 지출되는것까지는 없네요. 수입내역 수기입력시 자동완성기능도 클머니는 있지만 똑똑에는 없군요.. 그리고 카드지출시 어떤은행에서 빠지고 몇일날 빠지는지에 대한 접근성이라던지 여러모로 불편하네요. 적금입력후 언제 만기인지에 대한 설정도 접근이 좋지는 않네요. 아직 완성된 어플로 보이진 않습니다. 

시간별이나 요일별 차트보기는 괜찮은기능이네요.

결론은 위플머니,네이버가계부도 편한가계부와 비슷한 급이더군요 지출관리만 라이트하게 하시려면 이쪽을 쓰시면 좋을거같구요. 벤토이는 클머니와 네이버가계부의 중간수준입니다. 대신 UI가 이뻐서 가계부쓰는 재미는 있겠습니다만 이것도 한두번이지 계속쓰기에는 굉장히 무리입니다. 디테일하지 못합니다. 본격적으로 써보겠다하시면 클머니 강추드립니다. 후잉도 비슷하게 본격적으로 사용하면 좋지만 어플이 없다는게 모바일환경에서 뼈아프게 아쉽고 결제비용이 굉장히 비싸서 치명타입니다.. (클머니보다 좋은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클머니주인장이 최근들어 업데이트도 꾸준히 하는모습을 보여 더욱 이쪽으로 써보시라 권하고싶네요.

체리피커 어플도 아이폰에 나오면 좋을텐데.. 아이폰유저라 이쪽은 자세히 못써봐서 아쉽군요

아래는 클머니 PC용 프로그램입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