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제한이 3번째 풀렸고 두번째 풀림이후 5개월만에 만렙되었네요. 

가장큰 업데이트는 추가 전직입니다. 272레벨이 되면 전직이됩니다.



또다른 큰 특징은 각 무기마다 특성이 굉장히 강화되었습니다. 몬스터별로 고유 특성이 있는데 그러한 특성무기로 공격시 굉장한 효과로 빠르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전직으로인한 궁극기까지 사용가능하니 전투는 굉장히 편해졌네요.



또한 그럼으로서 전투력도 상당히 상승된 부분이구요.




탈리스만도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집혼석은 능력이 고정되어 옵션치가 큰 변동이없는 반면에

요놈은 색깔별로 옵션이 달라 원하는 탈리스만을 사용하여 pvp던 pve던 전략적으로 활용가능하게되었습니다.


덤으로 과금요소이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장비수집이 생겼습니다. 이전에는 배경템만 맞추면 끝. 이라는 생각이었으나

장비수집으로인한 전투력상승이 굉장히 크기때문에 무조건 모든 특성별로 장비를 맞출필요가 있게되었습니다.


어찌보면 운영진은 새롭고 새로운 컨텐츠를 선보이기보다는 기존있는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의지가 강해보입니다.

UI도 점점 편해지고있고 일일던전도 2회분을 1회분으로 이것도 던전클리어템이 잇다면 한방에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하는점도 좋습니다.


이제까지 모바일겜을 이렇게 오래한적이없는데 무조건 과금아니면 안되는것보다는 소과금이어도 충분히 할만하게끔만 만든다면 모바겜도 롱런할수있다는걸 보여주고있는거같네요. 

꾸준히 공썰전 아프리카방송을 통해서 유저간 쌍방향 커뮤를 하려는 시도도 보기좋고, 색다르진않지만 이벤트도 끊임없이해서 또 신경은 계속 쓰고있다는걸 보여줍니다.


검은사막도 운영진이 개념이라는 소리가있는데.. 개인적으로 레볼루션도 그만큼은 하는것 같네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