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중-12월

from 집짓기/건축-시공 2019. 12. 31. 23:32

보일러 코일 작업. 방통 작업전 반드시 분배기에 따른 코일 시공위치를 확인해두자.

 

골조는 완성되었고 이제 큰 작업은 각종 설비 작업 및 내부 목공사와 시설작업들의 연속이다.

 

투입된 인력

현장소장- 공사 전체 일정 및 관리

 

상하수도설비팀-수도담당. 급수, 오수, 배수라인,보일러라인 코일시공

전기통신설비팀-전기 및 소방,통신담당. 전력용 배선, 통신용 배선, 소방용배선 라인 공사

 

에어컨 설비팀-2~3층 에어컨 배관 잡기

미장공- 보일러 방통미장, 1층 근생 주차장 타설 구배잡기

페인트공- 내부 공용계단 벽,천정 페인트 및 바닥 에폭시 페인트, 외부타일 발수제 코팅

석재공-돌관련된 작업들. - 공용계단 물갈기(걸레받이 돌), 외창호젠다이돌

타일공-내부타일, 외부타일벽돌 

줄눈공- 외부타일벽돌 줄눈시공

징크지붕공-지붕 징크 시공, 지붕 선홈통 작업.

내부창호공, 잡철팀-내부문틀 시공, 잡철작업과 겸했음.

외부창호공-외부창호 유리 문 설치

벽돌공- 조경, 가스탱크 기초 잡아둠.

 

 

 

1. 내부 목공사 팀 : 완성된 골조 위에 각재를 대고, 나무 합판을 댄후 석고보드 작업.

이때 천정 몰딩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벽을 먼저 올릴지 천정을 먼저 칠지 정해진다. (마이너스몰딩의 경우 벽을 먼저, 일반 몰딩의 경우 천정을 먼저 작업한다.)

나무로 된 작업은 또 겸사겸사 한다.(공용계단 핸드레일, 나무 발판등)

-합판을 골조위에 치기때문에 내부목공사팀이 각종 매립박스들의 위치를 표시해줘야 추후 위치를 잡기 수월하므로 반드시 체크해야한다.

 

2. 수도환기 설비팀

급수, 오배수 파이프라인을 확인하고 타일작업후 위치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 1층 근생 및 주차장 타설 전 매립 우수관을 연결해둔다.

 

3. 전기통신설비팀

목공팀이 덮어둔 석고보드위에 매립조명, 전기통신 콘센트, 조명스위치, 보일러온도조절기 위치를 잡아두고, 메인전기분전반, 통신분전반설치한다. 

-잡아둔 매립박스 위치에 조명 및 스위치 위치를 잘 확인해두어야 한다.

 

4. 에어컨설비팀-

잡아둔 에어컨위치를 내부목공사팀에게 정확한 사이즈를 알려주어야 미리 홈을 파주기때문에 정확히 전달해야 내부목공사팀이 2번 일하지않는다.

- 현장에서 에어컨팀이 사이즈를 한곳 잘못이야기해주는바람에 조금 애먹었다.

 

5. 미장팀- 보일러 방통

설비팀이 보일러코일을 깔면 그위에 시멘트몰탈로 깔아둔다. 또한 1층 근생 및 바닥을 최종 타설시 구배를 잡는다.

-이것이 중요한것이 바로 바닥마감위 마감이기에 균열, 구배등에 특히 신경써야한다. 비를 맞히면안되며 충분히 양생시켜야 좋다.

 

6. 벽돌공-

가스탱크 기초, 조경라인 잡는정도.

 

7. 페인트팀-

공용계단층 벽, 천정, 발수제(외벽타일에 물이 튕기도록 하는제품_레인OK같은것같다.), 물탱크실 및 지붕 바닥 에폭시 페인트칠, 현관문 문틀 도장

-현관문이 도장제품일경우 페인트는 회사별로 색상표가 있기때문에 잘맞춘다면 완전히 동일하게 맞출수있으므로 잘 선택하자.

 

8. 외부창호팀-

외부창호는 유리가 조립된 상태에서 문틀에 설치후 유리에 실리콘을 쏴 고정한다. 

-유리 실리콘을 꼼꼼히 발라주는지, 찢어진곳은 없는지 확인.

 

9. 석재팀- 석재작업

공용계단 바닥 돌을 몰탈로 붙여 시공한다. 욕실 입구 인방대리석 및 젠다이 돌도 시공.

-깨진것이 보일경우 바로바로 연락해서 추후 재시공요구하자. 특히 계단 하부돌은 난간대작업 타공시 깨질우려도 많으므로 잘 체크하자.

 

10. 타일공-타일작업

내부욕실, 현관등 내부 타일을 붙이고, 줄눈작업, 외부비계(아시바) 철거전 외벽타일도 붙인다.

-내부 타일도 바닥 줄눈은 회색으로 해도 시공직후엔 시멘트로만 보이나 시간이 지나 마르면 하얗게 보여 나쁘지않다. 바닥은 백색으로 할경우 금방 때탄게 티가 나기에 회색도 추천한다.

 

11. 징크공-지붕징크작업

징크시공팀은 하지작업팀과 또 다른업체가 와서 시공햇음. 

- 비가 올때 잘 흘러내리는지, 내부로 투습되진 않는지 확인하고 미비한곳은 실리콘 요청하자.

 

12. 줄눈 시공

내부타일은 타일공이 바로하지만, 외벽타일은 따로 줄눈시공자를 부른다. 보통 아주머니들이 하는데, 외벽타일작업후 바로 작업한다. 

-줄눈색에 따라서 같은 벽돌색이라도 굉장히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는등 색이 전체적으로 달라지므로 잘 선정해야한다.

대게 비둘기색(회색), 백색, 검은색, 황토색 줄눈 메지이며, 특수한 색은 잘 취급하지 않고 최소주문량도 정해져있기때문에 단가도 올라간다.

 

13. 칼라무늬콘크리트 작업 - 주차장 마감

1층 근생부분 및 주차장 무근콘크리트 타설후 습식상태에서 무늬를 찍어 주차장 마감을 한다.

- 타설후 바로 작업해야하기에 보통 오랫동안 한밤까지 작업한다. 무늬를 찍고, 물청소후 그위에 신너+유약 1:1로 섞은 코팅을 발라 마무리한다.

 

14. 잡철팀 - 내부문틀팀이 겸했음.

우수관 선홈통 설치 및 공용계단 난간대, 외부창호 난간대 설치, 이 팀이 1층 근생 처마도 작업한다한다. 외부창호 알루미늄 후레싱 작업도 했음. 

-비가 온후 우수관에서 제대로 우수가 내려오는지 확인해야하고 난간대 설치 후 후레싱 주위 내 외부 실리콘이 쏘여있는지 확인해야한다.

 

15. 가스설비팀- 외부 가스라인 시공

보통 가스공급업체가 라인 시공도 겸한다.

- 가스탱크위치위에 1m X 1m로 기초를 해두면 향후 탱크관리가 용이하므로 바닥타설전 신경쓰자.

 

 

이번달 느낀점

-이번달은 본격적인 내부공사 시작이다. 또한 드디어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는 것. 내외부 마감이 끝나가고 외부비계(아시바)가 걷어지는 순간 임대문의도 폭발적으로 늘었다. 

 

또한 돈이 돈같이 안보일정도로 지급될 돈이 넘쳐나 계좌에서 스치듯 사라진다 OTL.. 빚이 늘어나는 소리. 

 

정말 중요했던것은 현장소장이 있어도 반드시 작업은 직접 작업자들에게 전달하고 확인을 받고 진행해야 했다. 현장소장만 믿고 구두나 서면전달하더라도 시공이 되지 않았을경우, 재시공을 요구하는건 시간도 걸리고 결국 건축주손해기때문. 따라서 꼭 두번세번 확인해야하는데 자연 현장소장과 시공자들은 귀찮아하지만 어쩔수없다. 그래도 원하는 결과가 빨리 빨리 확인된다. 이때 시공자에게 직접 전달하고 확인하는것은 현장소장을 바이패스하는것이기때문에 시공자들에게 조심스럽게 이야기하는것이 좋다. 돈을 주는사람은 현장소장이기 때문.

 

특히 특약에 명시되어도 현장소장이 신경을 못쓰는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두번확인하도록 하자.

 

 

 

 

 

반응형

'집짓기 > 건축-시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준공 직전  (0) 2020.02.02
시공중-1월  (0) 2020.01.31
시공중 - 11월  (0) 2019.11.26
시공중 - 10월  (0) 2019.11.09
시공중- 9월  (0) 2019.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