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이재성 한의학 박사가 네이버 오디오클립으로 방송해주던것을 책으로 엮었다.

내용이 그래서 짤막짤막해서 금방 술술 익히는것이 장점이지만, 또 깊은 이해나 흥미를 줄수있는 이야기는 최대한 자제하여 소개하기때문에 조금 싱거운 감이 있어 아쉬웠다.

 

초반부에는 흥미가 떨어지는 이야기들이 반복되는 감이 컷던지라 책 자체가 아쉬워보였는데,

막상 끝까지 읽고나니 역시 책이란것은 일단 완독하면 남는게 많다고 느꼈고, 금방 책을 판단하고자 하는 나를 반성해본다.

 

우리가 식탁에 오르기까지 수십가지 야채, 채소, 음식들은 그냥 오르게 된것이 아니었다. 수백년동안 검증을 거치고, 왜 데쳐먹어야했는지, 익혀먹었는지, 삶아먹었는지 등등 몸에 좋은 이유가 모두 다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영양제로 화학적으로 먹는것이 아닌, 신선한 제철 채소와 과일, 생선, 음식들을 고루 섭취하고 제대로 알고 먹는것을 소개해주는점에서 신선했고, 새로웠다.

 

그 중 몇가지 추려보자면, 들깨의 잎파리인 깻잎은, 코리안고수라고도 불리며 일본과 우리나라외에는 거의 먹지않고 심지어 일본도 회의 아래 깔아두는 장식정도로만 두는데, 우리나라는 쌈채소로 사랑받고있다. 채소중에도 깻잎은 오메가3가 풍부하고 향균작용이있어 특히 회와 먹기가 궁합이 잘맞는다고 소개한다. 또한 와사비도 마찬가지. 향균작용이 있어 횟집에 가면 생와사비와 깻잎을 싸서 먹기를 추천한다. 

 

오메가3에서도 보면 섭취하기가 어려운 좋은 기름으로 알고있는데, 육류나 콩에는 오메가6가 풍부한반면 오메가3는 챙겨먹지 않으면 우리나라 음식 특성상 비율이 굉장히 적게 섭취한다고한다. 피를 보통 맑게해준다고 알려져있으며, 이누이트족들이 오메가3를 풍부히 먹어 피가 굉장히 맑다고한다. 등푸른생선을 주2회정도 먹어주면 좋다고 추천하며, 상위포식자의 중금속중독을 우려하며 연어나 참치는 그다지 추천하지않고있다.

 

김치에 대한것도 흥미로웠다. 사람이 건강하려면 장내유익균이 중요하다는것은 익히 알고있었는데, 그중 김치야 말로 이재성박사는 무조건 추천하고있다. 생 무의 효능도 좋고, 생마늘도 효능도 좋고 찹쌀풀도 소화가 잘되게하고 유산균증식을 도우는데 이것이 모두 하나가 되는 음식이라니 극찬을 할만하다. 또 김치는 소분해서 먹을만큼만 밀폐용기에 담아 먹고 4도씨에 맞춰 냉장보관하고 1주정도 숙성해서 먹는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맛도 제일 좋고 유산균도 증식이 굉장히 활발하여 김치국물도 꼭 떠먹거나 적셔먹기를 추천하고있다. 백김치보다도 고춧가루 김치가 더 좋다고도 추천하니 눈여겨 볼만했다.

 

기름에 대한 이야기도 좋다. 기름이라는것은 산화되어 산패되면 독이므로, 최대한 적은용량으로 산화가 안되게 적은용량을 빨리먹는것을 추천하고있다. 특히 올리브유를 평소에 먹는것을 추천하는데, 올리브유를 고를때에도, 산도가 0.8%이하인 엑스트라 버진인지, 유기농에다 cold extracted로 원심분리하여 짜낸 냉압 추출식이며 산도가 더 낮은 0.2%이하로 표시된 자신있는 기름으로 구매하라고 추천한다. 250ml로 9500원정도한다고 은근히 이야기하는데, 시중에 찾아보니 네이버쇼핑에 9800원 정도하는 딱 들어맞는 올리브유가 뜬다.  

 

솔레르로메로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250ml : 올리베로

스페인명품 올리브제조사 Soler Romero 유기농 오일, 올레오칸탈, 폴리프로페놀, 건강식, 다이어트식

smartstore.naver.com

이전에 읽었던 식사에 대한 생각에서도 나와있지만 저자도 같은 맥락으로 이야기하는부분은, 천천히 식사하고 오감을 느끼며 반찬하나하나 곱씹으며 자연의 그 맛을 느끼며 20분이상 길게 먹어보라고 이야기한다. 밥먹는 시간자체를 즐기고 감사히 하는것자체만으로도 몸도 건강, 정신도 건강해진다는 이야기.

 

이책이 괜찮았던것은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음식을 추천하는것이었다. 한의학이라고하면 아무런 과학적근거도 없는 한무당소리를 듣기쉽상인데 영양소가 어떤 영양소이기에 우리몸에 좋고, 어떻게먹으면 나쁜지 과학적으로 이해시켜주어서 더욱 신뢰가 가고 좋았다. 사실 양학과 한의학이 공존하고 좋은점만 갈무리해간다면 더할나위 없어보이는데, 현실은 쉽지 않아보여 아쉬운점. 

 

식탁보감2도 있던데 생각나면 읽어봐야겠다.

반응형
,